본문 바로가기

조응[照應]

통신사사은품 와이파이 원적외선 홈카메라 V380 설치성공후기 (WIFI Wireless Camera)


이 제품을 설치 못하고 있거나 선택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어느 SKT에서 KT로 옮겨가던 날 가입하러 들어간 사이트에선 갯수를 세기도 힘들 수량의 사은품중에 몇개를 골라야되는, 핸드폰고르는것보다 더 힘든 사은품 고르는 것에서 지쳐가를 나를 보면서 나이가 들어감을 느꼈다. 예전같으면 신나서 골랐을 테지만 리스트를 보는것만해도 머리가 아파왔다. 


어지되었든 무사이 번호이동을 하게 되었고, 사은품은 마침 집에 돌도 안된 아이가 있기에 그나마 쓸모 있어보이는 와이파이카메라를 선택하게 되었다.



요렇게 생긴 녀석인데, 막상 제품을 받고보니 박스에는 중국어가 씌여있는걸로 보아서 중국제인데다가 회사이름도 없고 순간 잘못골랐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망감과 함께 개봉을 해보니 다행히 설명서는 영어로 되어 있는데, 얇디얇은 영어실력으로는 도저히 설명서를 보고 설치를 할 수 없다는것을 느꼈다.

회사이름은 포기하고 그나마 제품이름이 V380이라고는 씌여 있는것을 발견하고 인터넷 서칭을 해본 결과 해외배송으로 어설픈 번역만 해놓을 판매사이트들 외에는 정보가 전무한 상태. 조금더 서칭해본 결과 해외 유저들이 유투브에 올려놓은 동영상을 참고해서 결국 설치에 성공하였다. 혹시라도 나처럼 v380을 어디선가 얻어와서 설치못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참고가 될만한 설치후기를 남겨본다.


아마도 비슷한 제품군들이 비슷한 프로세스를 가지지 않을까 싶다. 방법만 알면 생각보다 쉬워서 10분이면 성공가능 하다.


일단 설치를 위해 준비할것은

1. 와이파이와 연결되어 있는 핸드폰(와이파이 아이디와 비밀번호 준비)

2. 전원이 연결되어있는 V380 와이파이카메라.

 *주의할 점은 스피커가 달려 있는데 전원을 연결하면 원하든 원하지 않던 자동으로 와이파이를 연결하면서 스피커에서 기괴한 소리가 나온다 중국식영어발음으로 부정확하게 "와이파이가 연결되었습니다."라던지 소리가 나오는데 문제는 이게 볼륨조절도 안되고 스피커를 손으로 막아도 기기전체로 울려 퍼져나온다는 점이다. 밤에 혼자 연결하다가 소름끼치는 외계어가 흘러나와 모든 가족을 다 깨울 수 있으니 주의하자.



설치과정은

1. V380앱을 설치한다.



 v380이라고 검색하면 여러개가 나오는데, 아무리찾아보아도 제품이 회사명이 나와있지 않기에 설명서의 아이콘과 가장 비슷한 것으로 설치 해 보았다. 회사도 여러개고 제품도 여러개로 완전 제멋대로 제품이다. 아무리봐도 복제품이 많은듯 하다.




2. 앱을 실행시고 가입을 한다.

   가입을 하기위해선 핸드폰이나 메일로 인증을 해야 하는데, 핸드폰은 잘 안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메일로 해 보았다. 메일 주소를 넣고 사용할 비밀번호를 지정해 주면 해당 메일로 인증메일이 온다. 인증메일로 온 웹주소를 클릭하면 인증 완료. 앱에서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자.




3. 기계를 등록한다.



첫화면이 이렇게 뜬다. 빨갛게 표시한 +표시를 눌러준다.




Add networked device를 눌러준다.




기계 뒷면에 보면 종이에 ID가 숫자로 적혀 있는데 그대로 넣어주고 기계암호란은 비어있는데 직접 지정해주면 된다.


기계를 등록 연결되고 나면 빈 화면이었던 첫 화면에 까만색 동영상화면이 뜨면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는 이야기다. 아직 까만색인 이유는 와이파이기계와 카메라를 연결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기계를 등록 시켜 놓았으면 기계 뒷면에 까만색 리셋버튼을 기괴한 소리가 날때까지 꾸욱 눌러준다. 기계와 와이파이를 탐색하면서 또 기괴한소리가 나니 멈출때까지 기다린다.




4. 앱에 와이파이를 연결한다.



아까의 +버튼을 다시 눌러준다.




+가 표시를 눌러서 뜨는 목록중에 New device configuration을 클릭.




다음화면에서 뜨는 WIFI Smart-Link를 눌러준다.




요렇게 자동으로 잡히는 와이파이 아이디가 뜨는데 비밀번호를 넣어주면 앱과 와이파이가 연결된다.



5. 정상작동.



위의 순서대로 했다면 이렇게 카메라가 보는 방향의 화면이 나온다. 중앙에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화면을 원격조정 할 수 있다.



 요약을 해보자면,

1. 앱깔고 가입(인증)하고 로그인.

2. 기계를 앱에 등록 후 기계리셋.

3. 앱을 와이파이에 연결.



참고한 유투브사이트 https://www.youtube.com/watch?v=CPX-4DJsZ2E 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조금 달르지만 항목이 비슷해서 잘 따라하면 된다.


사용을 해본결과 생각보다 설치가 어렵지 않고, 화질이 선명하면서 밤에는 자동으로 야간모드로 흑백화면이 나오느다는것. 방향전환도 버튼을 누르면 부드럽게 된다는 것. 개봉하고 중국산임을 확인하고 회사명도 없는것으로 보아 버려야하나 하는 후회가 잠시 들기도 했으나 설치가 성공한 후엔 나름 뿌듯 하다.


단점으로는, 이게 중국제품인데다가 중국으로 많은 정보를 전송하게 되어 있다. 메일주소라던지 와이파이 아이디와 비번이 과연 안전할까 하는 의문이 사라지지 않는다. 안그래도 요즘 중국발 웹캠 해킹으로인한 뉴스가 나오고 있는 와중에 많이 찜찜한것은 사실이다. 또한 스피커가 엉망인데다가 조절도 안되어서 듣기싫은 소리를 계속 들어야 한다. 전원버튼이 따로 없어서 콘센트를 연결하면 켜지는데, 이때마다 와이파이 잡는다고 외계어를 내 뿜는다. 그렇다고 계속 켜 놓자니 발열량도 제법 되서 앱을 켜놓지 않은 상태에서도 제법 뜨겁다. 


이러저러한 장단점에도 불구하고 사은품인지라 반품도 못하는지라 여차저차 설치에 성공은 했지만 과연 사용할 날이 올지는 미지수이다.


참고로 인터넷 해외배송 가격은 8만원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