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체이탈/2015 (冬) 일본-유후인 가족여행

유후인노모리 (JR큐슈) 예약열차 인원수 변경방법.




여행을 다니면서 참으로 당황스러운 경우가 여행인원이 변경이 되는 것이다.

여행사를 통해서라면 "우리 인원 변경됐어요~"하고 수수료를 물면 자동으로 바꾸어 주겠지만

개인으로 예약을 하는 경우 특히 해외예약을 했을경우 변경이 쉽지 않을 수 있다는것을 염두해 두어야한다.


이번의 후쿠오카-유후인이 경우에도 예약을 다 해놓았으나 한명의 변경으로 인해 많은 공부를 하게 되었다.


가장 힘들었던것이 바로 JR큐슈의 유후인노모리<由布院の森>다.

JR큐슈 홈페이지에 가입을 해야하고 또 한달전 10시에 맞추어 예약을 완료하는 과정도 만만치 않다.

어른4명 아이1명에서 어른한명을 줄이는 과정은 더 복잡했다.


열심히 서칭을 한 결과는 인터넷으로는 한명 취소가 안된다는것. 블로그나 카페를 뒤져보아도 전화로 해결해야한다는 것뿐.

일본어는 어느정도 하지만 일본에다 전화를 걸어서 좌석변경을 할정도로 능숙하지는 않기에 더욱 난감하다.


어찌되던 지금은 해결한 상태이기에 같은 상황인 분들을 위해 남겨둔다.

일단 예약을 할 수 있었던 분들이기에 JR큐슈의 홈페이지의 프로세스는 잘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이야기한다.



일단 문제를 해결해보기위해 JR큐슈에 메일을 보내 보았다.


<JR큐슈 메일문의에 보냈던 내용.>



짧은 일본어로 보낸 내용은 

"5명이 특급 유후인노모리6호를 예약했으나 1명만 취소를 하려고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 한국인이라서 전화는 힘들다."

메일문의 보내는곳도 찾기 힘들었고 JR큐슈메일이었기에 답장이 오기는 하나 하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24시간즈음 지나니 메일이 하나 도착해 있다.







항상 짧게 보내면 길게온다;;. 공부도 할겸 사전을 찾아가면서 해석한 내용은.

"큐슈넷티켓으로 5명의 예약을하고 한명을 취소하는 경우 현행 5명 예약을 4명으로 변경해주시면 한분이 환불이 됩니다.(환불수수료가들어갑니다.)"

"JR큐슈 인터넷 예약에 로그인하여 [예약,조회,변경,,환불하다]페이지에서 변경조작을 부탁 드립니다."

라는 내용이 먼저 나온다. 이미 아는내용. 하지만 이 변경을 하려면 내가 예약한 좌석은 이미 차있는 상태이기에 다른좌석을 선택해서 변경해야한다.

기껏 한달전에 원하는 좌석을 예약해 놓았는데 인원수 변경때문에 이상한 자리로 옮길수는 없는 일이다.

무려 유후인에서 후쿠오카로 가는 제일 앞좌석인 5번차 15열을 예약을 해 놓았기때문이다.

(근데 이상하게 1번차만 예약이 꽉 찼다. 거꾸로가는열차라서 좌석을 반대로 돌려버리는데...아니면 안되ㅠㅜ.)


그래서 반쯤 자포자기하고 벼룩시장에라도 내놓아야 하고있는데, 조금더 아래를 읽어보면

"또한 이 변경은 현행의 예약과 다른 좌석으로 변경이 됩니다."

"현행과 같은 자리로 하려면 재차변경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변경을 조작하는 과정 사이에 다른 사람이 해당좌석을 예약할 수 있으니 미리 양해 부탁 드립니다."

라는 살짝은 어이없는 문구가 있다. 


원래 예약했던 좌석과 동일한 좌석을 예약하려면 다른자리로 옮겼다가 재빨리 한번더 원래자리로 예약을 변경하라는 것이다.

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 그렇게 하라는데 그렇게 하는수밖에...하지만 그 짧은 사이에 누군가 예약을 해버리면 책임은 지지 않겠다는 심뽀.

다행히 취소는 500엔가량의 수수료가 붙지만 변경은 무제한 무료이다.



<이티켓은 지정열차변경 가능하고 변경횟수는 무제한이다.>



결과적으로는 소심한 마음에 혹시나 그 잠깐 사이에 누가 예약하지는 않을까 전전긍긍하면서 일단 뒷좌석으로 변경을 한 후.

바로 재변경을 해서 원하는 좌석에 옮겨 놓았다. 나보다 소심한 분들은 아무도 예약안하는 새벽에 변경하시길.

이프로세스의 문제는 전 열차칸이 만석이면 다른좌석으로 변경이 안되기에 취소했다가 다시 예약을 해야하는데 취소료가 만만치 않다는것.

변경하는 과정과 재변경하는 과정은 예약을 했던 분들이라면 쉽게 할 수 있기에 생략.




<아래메일이 예약안되었다는것, 위에메일이 예약되었다는것>



혹시나해서 예약을 하면 예약메일이 오는데, 그사이에 누군가 내자리를 차지했다면 예약이 불성립되었다고 메일온다. 예약됐다는 메일과 실패했다는 메일의 문구가 비슷하니 조심해야 한다. 만약 위 사진의 아래와같은 메일이 왔다면 자리가 겹쳐서 예약이 실패다. 재빨리 가서 다른다리로 예약을 하면 위 같은 메일이 온다.




혹시나 궁금한점이 있으면 저위에 방명록(Guestbook)은 아무나 글을 올릴 수 있으니 남겨주시길...